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영양소의 종류과 기능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by 로이인랑 2022. 12. 20.
반응형


 시간이 없어서 아침 거른다 부산 지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59 7%의 학생들이 아침 식사를 매일 또는 며칠씩 거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아침 식사를 안 하게 되면 어떤 문제가 있는지 계속 읽어보겠습니다.

저녁 식사 후부터 다음 날 아침 식사 전까지 공복 시간은 12시간이 넘는 경우가 많다. 
아침 식사를 걸으면 뇌세포가 에너지를 공급받지 못해 오전 시간에 힘이 없고 수업에 집중할 수 없게 된다. 
또 점심을 과식하게 되어 하루 전체의 영양 섭취가 불균형해지므로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아침식사는 비만을 억제시켜주는 기능도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잘 읽어보았죠. 우리가 자고 있더라도 이곳만큼은 쉬지 않는데요. 
이곳은 어디일까요. 바로 뇌입니다. 뇌는 호흡이나 심장 박동을 조절하고 있기 때문에 쉴 수가 없어요. 
뇌가 쉰다는 것은 죽음을 의미합니다.

즉 계속 활동하고 있는 뇌는 에너지를 공급받아야 하는데 뇌의 유일한 에너지 공급원은 바로 포도당입니다. 
포도당 들어봤나요. 과학자가 포도에서 최초로 발견하게 되면서 붙은 이름입니다.

영양소 수업을 하면서 배우겠지만 우리 혈액 속에는 포도당이 있는데 뇌세포가 움직일 수 있도록 에너지를 주는 것이 바로 포도당이 방금 본 기사를 함께 요약해 볼게요 아침 식사를 하지 않는 것 즉 결식을 함으로써

혈액 안에 포도당이 없어지고요 뇌세포의 유일한 에너지 공급원이 뭐라고 했죠. 
그렇죠 포도당 이 포도당이 없기 때문에 뇌세포가 에너지를 공급받지 못해서 학업에 집중할 수 없다라는 말이 되겠죠. 
그리고 아침을 먹지 않아서 공복

뱃속에 음식이 들어가지 않은 시간을 공복이라고 하는데 이 공복 시간이 길어지면서 점심을 과식하게 되고 비만의 원인이 된다. 
그럼 아침 식사를 왜 해야 하는지 아침 식사가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할 수 있겠죠. 
아침 식사를 먹는 습관을 드리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 여러분이 먹고 있는 것이 10년 뒤 여러분의 건강이기 때문에 잘 챙겨 먹길 바랍니다. 
그럼 건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지금 건강한 사람의 특징이 나와 있죠. 
네 건강한 사람의 특징을 보면 아래 내용과 연결이 되는데요.

세 가지가 양호할 때 건강하다 라고 표현을 합니다. 
이 세 가지의 건강은 첫 번째 신체적 건강입니다. 
몸의 건강 그래서 밥을 잘 먹고 잘 자고 적당한 운동을 하며 깨끗이 씻는 것 신체적 건강 첫 번째고요 두 번째

사회적 건강입니다. 옆에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잘 하고 이해하며 배려하는 것 그리고 나의 역할을 잘 수행하는 것 사회적 건강은 간단히 말해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정신적 건강은

내 마음의 건강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긍정적인 마음에서 긍정적인 생활 태도가 나올 수 있고요 스스로 자신의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 사람이 마음도 건강할 수 있겠죠. 
그래서 신체적 건강 사회적 건강 정신적 건강 이 세 가지가 양호한 상태일 때 건강하다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영양 섭취가 매우 중요해요 지금 배우는 단원이 영양과 식생활이죠. 
여기서 영양이라는 단어는 무엇인지 그리고 영양소라는 단어는 무엇인지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영양부터 알아볼 텐데요. 영양 영양소가 우리 몸에서 소화 그리고 흡수되어 여러 가지로 이용되는 전체 과정이다. 
여러분 소화라는 단어 많이 들어봤죠. 
한자를 보면 사라질 소의 대화입니다.

섭취한 음식물이 흡수되기 쉬운 상태로 분해되는 것을 의미해요. 
그래서 우리 몸에서 분해되고 흡수되어서 이용되어지는 전 과정을 통틀어서 역량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음식을 잘 먹고 건강한 사람을 영양 상태가 좋다라고 표현을 하죠. 
우리의 역량을 관리해 주시는 분이 계세요. 
학교에는 누가 계시죠 네 영양사 선생님 집에서는요 부모님 그래서 우리가

영양을 관리하면서 건강할 수 있는 거겠죠. 
그럼 영양소에 대해서 한번 알아봅시다 영양소는 우리가 먹고 있는 음식 속의 성분을 얘기하는데 그중에서도 우리 몸을 좋게 하는 유용하게 쓰이는 식품 속의 성분을 의미합니다.

이 영양소는 6가지가 있는데 하나씩 차근차근 알아봅시다 영양소의 종류에 대해 알아봅시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영양소들을 하나씩 이야기해 볼까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칼슘 나트륨

철 in 칼륨 등을 통틀어서 무기질이라고 합니다. 
네 또 비타민 그리고 한 글자 물 맞습니다. 
이렇게 6가지 영양소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을 3대 영양소라고 부르는데요.

이 세 가지를 묶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가장 중요한데 바로 칼로리를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자동차로 비유해본다면 기름을 넣음으로써 힘을 내서 앞으로 나아가죠.

우리도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을 먹음으로써 칼로리 즉 열량을 발생시켜서 우리가 힘이 나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중학교 2학년이 되면 과학 시간에 또 3대 영양소와 그 외의 두 영양소를 배우게 될 텐데

지금 배운 내용을 잘 기억해 두도록 합니다. 
물의 중요성을 알지 못했을 땐 물을 빼고 5대 영양소라고 불렀어요. 
하지만 물이 굉장히 중요한 영양소라는 거 여러분도 잘 알고 있죠 음식은

5주 동안 안 먹어도 살 수 있지만 물은 단 3일만 안 먹어도 생명을 유지할 수 없더라 이렇게 중요한 영양소가 바로 물입니다. 
그래서 물까지 포함시켜서 6 영양소라고 부르고 있고 6대 영양소가 무엇인지 잘 기억해 두도록 하세요.

영양소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에너지 발생 영양소입니다. 아까 에너지 발생 영양소가 무엇이었는지 이야기했었는데 기억날까요.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중요한 영양소 세 가지

네 3대 영양소라고 불렀죠 그래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입니다. 
에너지 발생과 같은 말이 있는데 열량 발생 또 칼로리 발생 같은 말입니다. 
사진을 잠깐 볼까요. 과자 겉 포장지에 항상 적혀 있죠 열량은 칼로리이다.

열량은 즉 에너지의 양 칼로리입니다. 
그래서 칼로리를 발생시키는 영양소다라고 하면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또 다른 말로 에너지 발생 영양소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열량을 발생시키는 영양소를 물어도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모두 같은 말이라는 거 기억하세요. 
그러면 지금부터 암기 꿀팁 갑니다. 여러분 곰돌이 푸 아나요. 
곰돌이 푸가 뭘 좋아하죠. 네 바로 꿀단지죠 이 꿀단지가 불에 타면 뭐가 될까요. 
바로 탄단지가 됩니다. 불에 탄 단지

탄단지는 칼로리를 낸다고 했죠. 1g당 몇 칼로리를 발생시킬까요. 
탄수화물은 1g당 4칼로리 칼로리라는 단위 표시 본 적 있죠 영양학에서는 킬로 칼로리라고 적고 칼로리라고 있습니다.

단백질은요 단백질도 1g 당 사칼로리 지방은 왠지 같은 무게라도 더 많은 칼로리를 낼 것 같죠. 
맞습니다. 1g당 9칼로리 순서대로 4 4 9 칼로리라고 기억해주세요.

그럼 두 번째 신체 구성 조직 영양소입니다. 
신체를 구성하고 조직하는 영양소 뭐가 있을까요. 
단백질 우리 인간도 세포로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죠 세포 벽은 단백질이니까 우리 몸 전체

피부도 단백질이라고 할 수 있어요. 기억하기 쉽도록 단백질이 풍부한 오징어로 예를 들어볼게요 오징어를 굽습니다. 
어떤 냄새가 나죠 오징어 냄새 오징어 구울 때 나는 냄새 뭔지 알죠

선생님의 신체 일부 머리카락 한 올을 뽑았습니다 라이터로 태워봤습니다. 
어떤 냄새가 났을까요. 네 설명을 위해 하는 말이니 절대 따라 하지는 마세요. 
위험합니다. 머리카락을 태웠을 때 신기하게도 오징어 타는 냄새와 흡사합니다.

이번엔 손톱 깎기로 손톱을 또각또각 잘랐어요. 
자른 손톱을 가지고 불에 태워봤습니다. 
이것도 절대 따라 하지 마세요. 선생님은 설명을 위해 하는 말일 뿐입니다. 
네 자른 손톱을 불에 태웠을 때도 신기하게 오징어 타는 냄새가 납니다.

머리카락도 손톱도 모두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죠. 
피부과에 가서 점을 뺄 때 레이저가 슝 지나갈 때 무슨 냄새가 나죠 네 그것도 오징어 타는 냄새와 비슷하죠. 
우리 피부도 단백질이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 무기질

무기질엔 뭐가 있었죠. 칼슘 철 나트륨 등등이 있었죠.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게 칼슘인데요. 
칼슘은 우리 몸에 어디 있을까요. 네 바로 뼈가 칼슘으로 이루어져 있죠 그래서 성장기인 여러분이 튼튼해지기 위해서 우유를 먹고 있는 거잖아요.

그래서 단백질과 무기질 그다음 또 뭐가 있죠. 
네 뱃살 팔뚝살 지방입니다. 지방도 우리 체온 유지를 하기 위해선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그다음 마지막으로 우리 신체를 조직하는 영양소 중에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네 물이었어요. 물은 1 2%만 모자라도 심각한 갈증을 느끼고 4%가 모자라면 근육이 소실됩니다. 
20%가 모자라면 생명에 지장이 있어요. 
이 정도로 중요한 것이 물입니다. 그럼

신체 구성 조직 영양소를 조금 더 쉽게 외워볼까요. 
재미있게 외우기 위한 rncense 퀴즈니까 즐거운 마음으로 임해주세요. 
선생님은 김밥을 참 좋아해요. 김밥 재료 중에서도 단무지를 매우 좋아해서 단무지를 많이 넣죠.

여기서 문제 나갑니다. 선생님 팔을 비틀어 짰을 때 무엇이 나올까요. 
바로 단무지 물이 나옵니다. 신체 구성 조직 역량소 단무지 물 이렇게 외우도록 합니다.

세 번째 생리 기능 조절 영양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몸의 기능을 조절해 준다는 말인데요. 
영양소가 들어오면 에너지를 만들고 필요 없는 것은 몸 밖으로 원활하게 내보내야 하는데 이때 효소와 호르몬을 구성하고 있는 단백질 영양소를 운반해주는 물

몸속 액체의 균형을 잡아주는 무기질 그리고 처음. 
나왔습니다. 비타민 비타민은 아주 적은 양이 필요하지만 부족할 경우에는 결핍 증상이 생길 만큼 매우 중요합니다. 
이렇게 네 가지가 있었습니다. 그러면 생리 기능 조절 영양소를 외우는 팁 나갑니다.

여러분들 영화 좋아하죠. 네 선생님하고 영양소 관련 영화를 보러 갈 건데요. 
그 영화의 이름은 단물이었습니다. 짠물이 아니고 달달한 물자 그럼 어떻게 외울까요. 
생리 기능 조절 영양소는 단물부비 단물 영화다라고 외우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해 봅시다 에너지 공급 영양소는 곰돌이 푸를 생각하라고 했었죠. 
탄단지 아래에 있는 그래프를 보면 이상적인 에너지 섭취 비율이라고 되어 있죠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영양소들을 먹을 때 이 정도 비율로 먹어주면 가장 이상적이에요. 
가장 좋아요라는 의미인데 그럼 무엇을 가장 많이 먹으라고 되어 있죠 탄수화물이죠. 
탄수화물을 왜 가장 많이 먹어야 할까요. 

 

 우리 몸은
모든 것이 쉬어도 이곳만큼은 쉬지 않는다 어디였죠. 
뇌 뇌의 유일한 에너지 공급원이 바로 네 포도당이었죠. 
이 포도당은 무엇으로부터 나올까요. 바로 탄수화물입니다. 
탄수화물이 쪼개지고 쪼개져서 가장 작은 단위인 포도당이라는 것으로 분해가 되는 겁니다. 

 

따라서 쉬지 않고 일하는 뇌에 에너지 공급원인 포도당 섭취를 하기 위해서 탄수화물을 많이 먹어야 한다라는 의미입니다. 
다음 신체 구성 조직 영양소 뭐였죠. 


그렇죠 단무지 물이었죠.

그래프를 같이 볼게요 영양소의 신체 구성 비율 단 지물 어라 탄수화물 있어요. 
탄수화물 몇 프로죠 1% 이건 신체를 구성하고 있다고 해야 할까요. 
없다고 해야 할까요. 애매하죠.

1%가 매우 소량이라서 신체 조직 구성 영양소는 단무지 물 이렇게 4개만 기억하면 됩니다. 
지금은 그래프로 나타냈기 때문에 1%까지 모두 적어놓은 것이고 대다수의 책들은 신체 조직 구성 영양소는 단무지 물 네개다라고 되어 있어요.

간혹 지금 나타나는 점선처럼 소량도 연결을 해놓되 실선이 아닌 점선으로 살짝 표시해 놓은 책도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외울 때 신체 조직 구성 영양소는 단무지 물 네 개만 정확하게 기억합시다

여러분 두 그래프를 함께 보다 보니 의문이 생기지 않나요. 
탄수화물을 제일 많이 먹었는데 왜 몸에는 탄수화물이 1%밖에 남지 않았지 탄수화물을 배울 때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간단히 알고 갑시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속에 들어가면 최종적으로 무엇으로 변한다고 했죠. 
네 포도당으로 변한다고 했죠. 사람의 몸에 빨간 막대를 혈액이라고 합시다 우리 혈액 속에는 포도당의 형태로 존재를 하는데 혈액 속 포도당을 혈당이라고 부릅니다. 
들어봤죠.

그런데 우리가 먹은 포도당이 즉 탄수화물이 전부 혈액 속 포도당 형태로 존재하면 혈당 수치가 엄청 높아지겠죠. 
그래서 우리 몸에서는 모두 포도당 형태로 저장하지 않고 글리코겐이라는 형태로 저장을 해요.

여러분이 이해하기 쉽게 그림을 가지고 왔는데 포도당은 이렇게 육각형 모양으로 생겼어요. 
육각형이 1개죠 당이 하나라서 단당류라고도 하는데 이건 탄수화물 설명할 때 좀 더 이야기를 해줄게요 글리코에는 포도당 여러 개가 손잡고 모여 있는 형태예요.

글리코겐을 자세히 보면 작은 육각형들이 보이죠. 
이 중에서 한 개가 바로 포도당입니다. 
수많은 포도당이 모여 마치 나뭇가지 같은 글리코겐 형태로 간이나 근육에 저장을 해요.

지금 두 가지 형태를 배웠어요. 탄수화물이 쪼개서서 포도당이 되는데 혈액 속에 포도당으로 존재를 하고 모두 혈액 속에 저장할 수는 없으니 글리코겐이라는 형태로 변해서 간과 근육에 저장한다

여기까지는 됐죠. 그럼 계속 갈게요 혈액 속에 포도당을 사용해서 혈액 속에 포도당이 부족해지면 다시 글리코겐에서 포도당 형태로 떨어져 나와서 포도당을 사용하게 됩니다.

네 내용이 좀 어려웠죠 정리해 봅시다 탄수화물을 먹으면 혈액 안의 일부는 포도당으로 저장이 되고 나머지는 글리코겐 형태로 간과 근육에 저장을 한다

그리고도 포도당이 너무 많이 남았을 경우에는 지방으로 저장을 합니다. 
그래서 밥을 많이 먹어도 살이 찐다라고 할 수 있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