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ipo 기업공개란 무엇일까요?

by 로이인랑 2022. 6. 14.
반응형


ipo란 뭘까요. 아이피오 이니셜 퍼블릭 오퍼링 그대로 해석하면 대중에게 제공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기업 공개라고 말하죠. 기업 공개란 기업의 재무 상태를 대중에게 공개하고 회사의 일부 주식을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에게 나눠 파는 것입니다. 
여기서 궁금한 게 생길 겁니다. 왜 갑자기 대중들에게 회사를 공개하느냐 라고 말이죠.
기업들이 ipo를 하는 목적은 유가증권시장으로의 상장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유가증권시장이란 증권의 매매를 위해 한국증권거래소가 개설한 시장을 의미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들어보죠 두 명의 친구가 회사를 세웠습니다. 
법인을 설립하고 주식을 20개 발행해서 10개씩 사이좋게 나눈 뒤 열심히 일을 했습니다. 
업무의 효율성을 위해 2명의 직원을 뽑았고 이 두 명의 직원들이 열심히 일을 해 준 덕분에 회사는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보상으로 이 직원들에게
주식을 1개씩 나눠주었습니다. 회사는 나날이 성장해 직원도 늘고 매출도 증가했습니다. 
주식을 나눠 가진 사람들은 이제 회사 영업이익의 일부를 배당금으로 받게 되었어요. 
주식의 가치가 생기게 된 것이죠. 회사가 규모를 키우고 신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하면서 자금이 필요하게 됐는데 회사에서 발행하는 주식의 가치가 생겼으니 이 주식을 가지고 있는 주주들을 모아 회의를 거쳐 처음. 
발행했던 20개의 주식에서 일부를 나눠 팔거나
새로운 주식을 발행 판매하여 자금을 확보하기로 결정합니다. 
이 경우 ipo를 통해서 기업의 사업 현황과 재무 상태와 영업이익 향후 사업 계획 등 기업의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금융기관으로부터 가치를 평가받아 주식의 가격을 매겨 유가 증권 거래 시장에 진출하게 됩니다. 
이후 사업성과 좋은 실적으로 금융기관의 긍정적 평가와 함께 이 기업의 주식을 사고 싶어 하는 투자자가 많아지게 되면
한 주당 가격이 올라가게 되고 결과적으로 기업의 가치가 높아지게 되는 것이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