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 우선 저축률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볼까요.
일반적으로 저축률은 저축액을 처분 가능 소득으로 나눈 비율을 말합니다.
처분 가능 소득이라는 것은 소득에서 조세 연금 사회보험료 이자 비용 가구간 이전 등의 비소비 지출 금액을 공제한
실제로 가구에서 처분할 수 있는 소득을 말하는데 보통은 1년 단위의 소득을 말합니다.
이와 여튼 앞에 저축률과 마찬가지로 가의 순저축률은 가계 부분의 순 저축액을 가계 순 처분 가능 소득과 정부로부터 받은 사회적 현물 이전 금액 연기금 등의 가계 순 지분 증감 조정액을 합한 금액으로 나눈 비율입니다.
머리가 아파 옵니다. 천천히 쉽게 살펴봅시다 우선 사회적 현물 이전 금액은 우리가 정부로부터 보조받은 금액을 말합니다.
우리한테 이전된 금액을 말하는 것이죠.
가령 한국인은 의료보험에 가입을 안 한 사람이 거의 없죠.
그렇기 때문에 병원에 가면 터무니없이 저렴한 가격의 의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저렴한 가격의 상당 비용을 정부가 대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전 항목은 실질적인 빈부 격차를 알아보는 지표에 추산되어 쓰이기도 하죠.
그리고 최근 들어서는 정부에서 국민에게 직접 줬던 지원금 등이 있고요 또 연기금의 가계 순 지분 증감 조정액은 내가 낸 연금액이 받은 돈에서 낸 돈을 뺀다는 개념입니다.
마지막으로 연금 기금이 가계 순 지분 증감 조정액을 분모에 더 하는 이유는 퇴직연금 등과 같이 가계가 납부한 연금 부담금과 연금 수치액의 차액을 반영해야 가계 부문의 저축액을 정확히 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축률에 대해 알아봤으니 이것을 갖고 어떤 해석들이 나오는지 알아보도록 하죠.
각각의 해석들이 특정 조건 하에서는 맞는 말이기 때문에 간편만 보고 중근 한 방에 해석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슨 상황인지를 여러 잣대를 들이대며 살펴봐야 하죠.
선진국에서는 저축률 자체가 경제 상태의 결과로 나타나니까 후행적 지표가 되지만 개발도상국에서는 저축률이 곧 응집된 투자의 재원으로서 경제가 돌아가는 데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합니다.
또 선진국에서는 기준금리가 상승하는 시기에는 저축률이 올라가고 하락하는 시기에는 내려가며 같은 상황에서도 경제가 불안하고 망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 저축률이 올라가고
경기가 좋아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 저축률이 낮아집니다.
심지어 그 나라의 규모와 산업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덴마크 같은 선진국의 경우는 살인적인 세금으로 국민들이 소비할 수 있는 가계의 순처분 가능 소득이 크지 않기 때문에 저축률 자체가 매우 낮고
그에 대한 반작용인지 국민 대부분이 빚을 내서 생활합니다.
덴마크의 가계 손 처분 가능 소득 대비 부채 비율은 258 6%나 돼지 반면 스웨덴은 같은 부류의 복지 국가임에도 저축률이 꾸준히 10%대를 넘는 등 덴마크와도 차이가 있습니다.
코로 선진국에서는 저축률이 그다지 의미가 없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개발도상국은 아예 저축할 돈이 없기 때문에 경제가 어떻든 별로 영향을 미치지 못하며 전반적으로 저축률이 낮은 편이지만 인플레이션 없이 자금을 공급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끊임없이 저축을 유도하는 정책을 합니다.
다만 그렇다고 한도 끝도 없는 고금리 정책을 폈다가는 내수가 붕괴되고 말 테니 그것도 쉬운 일은 아닙니다.
반면에 저금리 정책을 폈다가는 경제가 취약한 개발도상국에서는 살인적인 인플레이션으로 저축을 해봐야 의미가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니 빨리빨리 물가가 오르기 전에 받은 돈 갖고 있는 돈을 써버려야 이득이지 오히려 저축률은 성장궤도에 들어선 나라와 중진국 같은 나라에서 예측하기 쉬운 양상을 보입니다.
어느 정도 소득이 있는 나라들과 금리가 선진국 대비 높은 국가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들 나라들에서는 꾸준한 높은 접축률을 보여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 선진국과는 다르게 금리가 상승하는 시기에는 경제는 어려워지는데 선진국민보다 돈은 없으니 저축한 돈을 까먹는 형세가 나타나고
금리가 하락하는 시기에는 경기가 살아나니 받은 돈을 저축하려는 경향도 나타나고 금리와 별개로 국가나 사회가 심어놓은 의식에 따라 같은 경향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중국을 보면 지금까지 수십 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해왔기에 국민들이 상대적으로 안정된 경제 활동을 할 수 있었고
또 아직까지는 국가가 선진국도 아니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어떤 위기가 닥칠지도 모르며 국민에 대한 복지라는 게 거의 없다시피 하기 때문에 중국인들 스스로의 삶을 책임지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래서 꽤 오랜 시간 세계 1위의 저축률을 보이고 있죠 그럼 마지막으로 한국의 상황을 살펴보는 것으로 마무리할까요.
한국은 50년대에 전쟁의 잿더미에서 시작해 자본이랄 게 없는 나라였습니다.
그래서 저축률이 낮고 심지어 마이너스 저축률을 보이기도 했죠.
60년대부터는 나라가 산업화되고 현대화되면서 국민들의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고 이때부터 저축률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70년대까지 쭉 국민들의 저축률이 늘어나다가 70년대 말 1차 2차 석유 파동 때 저축률이 낮아지네요.
이렇게 높아지는 저축을 통해서 기업은 사채가 아니라 은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할 수 있게 됩니다.
국민들이 저축한 돈은 결국에 기업이 투자를 하는 데 필요한 자금으로 쓰이고 그 투자는 곧 성장을 만들어내고 그 성장이 국민들의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원리입니다.
뭔가 참 성스러운 같이 썼으리라는 느낌이 드는군요.
이 과정이 자본주의를 만드는 요소고 효율적이기 때문에 이러한 선진국에서는 이러 제도권 시스템을 만들어 사용하는 것인데 이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면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우선 기업이 은행에 돈을 빌리기 위해서는 은행에 까다로운 심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은행은 정당히 법적으로 요구할 수 있는 서류들이기 때문에 이것으로 기업의 신용이나 성장성 등을 판단해 돈을 빌려주는데 은행도 민간에 해당하기 때문에 최대한 돈을 떼이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이 시스템이 없었다면 기업은 어디서 돈을 빌려야 하나요.
개인에게 사채로 빌리거나 정부에게 빌릴 수 있겠지만 박정희 대통령 때 이 사채 문제가 너무 심각해서
83 사채 동결 명령이 떨어질 정도로 기업이 힘들어하던 상황이었습니다.
나라의 발전과 기업의 성장을 저해하는 일이었죠.
그리고 나라에 빌린다 그러면 지금도 부패 문제가 잊을 만하면 나오는데 그때는 더 했으리라는 것은 설명이 필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잘 되는 기업이 아니라 나에게 좋은 기업에게 지원을 해줬겠죠.
뿐만 아니라 민간과 기업을 살리겠다고 돈을 찍어낸다면 우리는 진바부의처럼 100조 원짜리 집회를 갖고 돈 계산을 해야 했을지도 모릅니다.
고로 국민들이 저축하는 자금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경제가 급격히 성장하는 시기에는 심각한 인플레이션 없이 기업들의 투자를 할 수 있게 해주는 마중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실질 금리에 따라 다르겠지만 나도 이자를 받으니 상부상조 아니겠습니까 여튼 그렇게 석유 파동을 거쳐 80년대에 정점을 찍은 저축률은 90년대를 시작으로 서서히 감소합니다.
이때부터 국내 언론에서는 국민들의 과소비를 지적하면서 저축할 것을 주장하는 의견들을 피력하기 시작했죠.
외환위기 때까지는 지속적인 급등락을 반복했지만 외환위기 때 한국 경제가 박살 나면서 저축률은 다시금 0%대까지 떨어집니다.
아내와 자식들을 집에 두고 빈 통장만 어루만지고 있었을 아버지들을 생각하니 갑자기 슬프네요.
여하튼 그 이후에 현재까지는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외환위기의 경험으로 기업들은 더 이상 무리한 채무를 지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당시에는 2천의 부채 비율을 자랑하는 기업도 있었는데요.
이제는 투자를 꺼리는 것이죠. 이 투자를 꺼리는 환경이 저성장을 만들고 저성장이 청년 실업과 일반 실업을 만드니 참 아이러니한 일이죠.
은행들은 국민에게서 받은 저축을 더 이상 기업에게 대출해주기 힘들어지고 있기 때문에 그 돈을 가계로 돌렸고 그것이 지금 가계부채가 크게 증가하게 된 이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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