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용량이 부족할 때 숨어있는 파일을 빠르게 지워서 용량을 확보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2번까지는 너무 기본적인 거라 아는 분들이 많을 텐데 바쁘신 분들은 3번부터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는 너무 기본적인 건데요.
탐색기에서 다운로드 폴더를 보시면 여기에 그동안 내가 인터넷에서 다운받았던 안 쓰는 파일이나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을 겁니다.
여기서 필요한 거는 따로 빼두시고 다 지워주시면 되겠죠.
전체 선택해서 오른쪽 마우스 속성을 보시면 저는 100mg 정도밖에 안 되겠지만 이게 많으신 분들은 몇 기가 몇십 기가 이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pc 카톡을 쓰시는 분들 여기 탐색기의 문서에서
카카오톡 받은 파일 이런 식으로 내가 카톡에서 다운받았던 고화질의 사진이나 동영상들이 있을지도 몰라요 그러면 여기서도 속성을 클릭해보시면 용량이 클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백업할 건 다 하시고 다 지워주셔야겠죠.
다 지워주시고 휴지통까지 완벽하게 지워주셔야지 실제로 용량이 확보가 됩니다.
두 번째는 안 쓰는 프로그램 삭제입니다.
윈도우 시작 버튼에서 제어판을 검색합니다.
제어판에서 맨 밑에 프로그램 및 기능 그러면 내 pc에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들을 볼 수가 있는데 이거를 사이드 발을 조금 옆으로 미시면 크기가 있죠.
크기를 선택하시면 이렇게 용량이 큰 순서대로 정렬이 됩니다. 이제는 쓰지 않는 용량이 큰 프로그램들이 있다면 지워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기가를 넘어가는 게 저는 두 개밖에 없죠.
그리고 밑에 좀 내려보시면 이렇게 분명히 깔려 있는데 용량 표시가 안 된 것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프로그램을 삭제해도 여기에 저장됐던 데이터나 덤프 파일들이 그대로 내 pc에 남아서 용량을 차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런 거죠. 탐색기에서 시드라이브 예를 들어게임을 지워도 이렇게 퍼러비스 속성을 보시면 용량이 이렇게 몇십 기가씩이나 잡아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잘 모르시는 분들은 제어판의 프로그램만 보고서는 나는 깔린 것도 없고 다 지웠는데 용량이 왜 이렇게 부족하지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제어판은 그냥 가장 기본적인 거고 진짜로 어디서 용량이 새는 건지 보려면 이렇게 폴더별로 용량을 살펴봐야 합니다.
처음에 말씀드렸던 다운로드 폴더와 pc 카톡 폴더 이것도 가장 기본적인 거고 그다음에는 보통 내 문서 그리고 내 pc에 씨 드라이브에 프로그램 8g 여기도 용량을 살펴보시면 이렇게 쭉쭉 몇 기가씩 올라가죠.
그리고 x86
이쪽도 마찬가지 그다음에 윈도우 몇 기가씩 올라가죠.
그다음에 사용자 이렇게 네 가지와 이런 게임 폴더가 용량이 가장 큽니다.
그래서 이쪽 부분은 일일이 들어가서 어떤 것들이 용량을 가장 많이 잡아먹는지 살펴봐야 되는데 굉장히 귀찮죠 그래서 이쯤 되면 이런 생각이 들 겁니다.
내 컴퓨터에 저장된 폴더나 파일을 용량별로 보여주는 그런 간단한 프로그램이 어디 없을까 있습니다.
그게 이제 세 번째 방법이고 바로 이 프로그램입니다.
트리 사이즈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방금까지 우리가 일일이 했던 짓을 자동으로 보여줍니다.
딱 우리가 원하는 화면이죠. hdlive에서 가장 용량이 큰 폴더가 뭔지 1순위부터 이렇게 깔끔하게 정리를 해서 보여줍니다.
이렇게 1차적으로 용량이 큰 순서대로 나타내주고 이 폴더를 더블 클릭하시면 2차 폴더 트리 구조로 나타납니다.
이렇게 해서 퍼블릭이라는 폴더 저한테는 이쪽 도큐멘트 내 문서죠.
데스크탑 이쪽에서는 삼성 백업 이건 제가 핸드폰 백업을 해놨던 폴더인데 바탕 화면에서는 찾지 못했던 이 폴더를 이렇게 해서 쉽게 찾을 수가 있습니다
만약에 이 폴더를 찾아가서 지우고 싶다면
원하는 위치에서 마우스 클릭 열기 해서 이 폴더를 확인한 다음에 폴더를 통째로 지우시면 되겠죠.
마찬가지로 용량이 큰 폴더들을 이렇게 찾을 수가 있습니다.
이것도 결국에는 일일이 지워야 되는 거라 좀 번거로울 수 있지만 그래도 일기가 이상 되는 것만 지우시면 빠르게 지울 수 있을 겁니다.
hnc는 한글과 컴퓨터 워드니까 또 패스하고 특히 윈도우즈 폴더를 보시면 윈스라는 폴더부터 시스템 302 서비싱 인스톨러 시스 와우
이런 것들은 윈도우 관련 폴더라서 웬만하면 건드리지 않는 게 좋습니다.
그래도 용량이 가장 큰 inxs 폴더를 정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거는 윈도우 업데이트가 진행될 때 임시로 파일을 다운받았다가 특정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지워주기는 하는데 잘 안 지워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지우는 방법은 윈도우 시작 버튼에서 cmd 명령 푸른푸트 여기서 마우스 클릭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이렇게 해서 까만 창이 나타나죠 여기다가 이 명령어를 쳐줍니다.
이 명령어는 댓글이 있으니까 편하게 복사해서 쓰시기 바랍니다.
그다음에 이 명령어도 한 번 더 입력을 해줍니다.
지금 윈 xs 발음이 어려운데 이 폴더 용량이 8 4기 가죠.
이게 얼마나 줄어드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작업이 완료가 됐고 이 트리 사이즈 프리를 새로 고침 해보겠습니다.
지금 8 4가에서 windos에서
84에서 67기가로 약 2기가 정도 감소했습니다.
이 폴더를 통째로 주시면 안 되고 그래도 이런 식으로 해서 정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그다음에 저장소 센스 기능을 이용할 건데요.
이런 것들을 다 끄고 이번에는 윈도우 시작 버튼에서 이쪽에 톱니바퀴 설정 클릭 여기서 시스템을 클릭합니다.
그다음 저장소 클릭
여기 보시면 이 저장소 sens라는 게 보통은 꿈 상태로 돼 있을 텐데 이거를 켜주십니다.
겸 상태에서 그다음에 더 많은 범주 표시를 클릭한 다음에 임시 파일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이렇게 항목별로 임시 파일들이 나타나는데 전부 체크를 해주십니다.
그래서 이거에 대해서 전부 파일 제거를 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 다섯 번째는 윈도우를 가동하면서 생기는 덤프 파일 삭제와 디스크 정리가 있는데 이 부분은 사실 용량 확보보다는 빨라지게 하는 속도 개선이 훨씬 더 큰데요.
이렇게 해서 불필요한 파일을 빠르게 지워서 용량을 늘리는 방법을 알아봤지만 사실 용량이 자주 모자란다면 아예 하드를 바꾸시거나 추가하는 걸 추천드립니다.